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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ASUS 성공사례 - 논산대건고

NJay 2021. 8. 26. 2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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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US (에이수스) 성공사례 - 논산대건고등학교 편

 

ASUS는 지난 1년간 크롬북 판매를 하면서 가장 성공사례를 꼽히는 학교를 저에게 추천의뢰하였습니다.

가장 먼저 떠올린 학교는 논산대건고등학교였습니다.

국내최초 일반계 고등학교 중 구글레퍼런스스쿨이 되었으며,

학내 전체 구글 워크스페이스 도입과 크롬북을 매우 잘 활용하고 있는 학교이기 때문이죠.

 

아래는 ASUS에서 진행한 성공 사례로써

Q&A 형태로 별도의 가공없이 실제 진행된 인터뷰내용을 그대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ASUS 성공사례

 

◆ 담당자 : 김용상 선생님, S/W정보혁신부장

◆ 학생 524명, 교사 50명

 

Q. 학교소개

 

A: 논산대건고등학교는 충남 논산에 위치한 인문계 사립 고등학교로 비평준화된 충남 지역의 교육 열의가 높은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교에서는 정보 관련 교육 방면에서 여러 사업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디지털 교육의 비중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논산대건고등학교는 인공지능(프로그래밍, 코딩 등)에 관련한 선택과목이 있어 이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일부러 찾아 올 정도로 정보 방면에서 매우 특화되어 있는 학교입니다.

34개의 AI융합중심학교 중 하나로 SW교육, AI교육을 선도하고 있으며, 전국 고등학교 최초의 구글 레퍼런스 스쿨로서 디지털 교육을 선도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또한 난해에는 고교학점제 우수프로그램 유공기관으로 선정되어 큰 상을 받아 앞으로 모든 학교에서 시행하게 될 고교학점제 모델이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Q. 귀하의 학교는 언제 설립되었습니까?

 

A: 논산대건고등학교는 1946년에 개교하였습니다.

 

Q. 귀하의 학교 규모는 어느정도입니까?

 

A: 산대건고등학교는 천주교 대전교구 대지학원에서 운영하는 학교로 학생수 524, 교사 5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재단은 산대건고등학교 외에 대건중학교, 쌘뽈여자고등학교, 쌘뽈여자중학교, 서산 대철중학교 총 5개의 학교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Q. 귀하의 학교는 수상 이력이나, 포상, 표창 경력이 있습니까?

 

A: 산대건고등학교는 학업 열의가 매우 높은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매년 서울대학교에 9명 이상이 입학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학기술 쪽으로 특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카이스트(KAIST), 유니스트(UNIST),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진학율도 높습니다.

논산대건고등학교는 2025년부터 전면 시행되는 교육부 지정 고교학점제 연구 학교로, 실제로 선택 과목 교육 과정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여러 학교에서 벤치마킹 하는 모범 학교입니다.

 

또한 논산대건고등학교는 디지털 교육에 대한 교장선생님의 많은 관심과 교육부의 다양한 지원(공지능, 데이터 분석 관련 동아리 등)으로 학교의 디지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참학력 수학 선도학교 우수교로 선정되었으며, 올해 2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또한 전국 34개 학교를 선정하는 인공지능 융합교육 중심학교로 작년에 1억 예산을 지원 받았으며, 올해도 예산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이외에 공지능 데이터 문해력 본보기 학교 등 디지털 교육, 인공지능 교육 관련 추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논산대건고등학교 구글레퍼런스스쿨 지정
논산대건고등학교 구글레퍼런스스쿨 선정

 

작년에는 전국 5개 학교만을 선정하는 구글 레퍼런스스쿨에 유일한 고등학교로 선정되었습니다. (초등학교 1 / 대안 1 / 중학교 2 / 고등 1 ). 구글로부터 진로 특강, 해외 레퍼런스 스쿨과 연계, 구글의 최신 소식 등을 가장 먼저 전달 받고 있습니다.

저희 논산대건고등학교 역시 학교에서 진행한 디지털 관련 모범 사례들을 다른 학교에 소개하기 위해 자료를 만들고 구글 소식지 등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대건고등학교의 교원 50명 중 14명의 교원이 구글 공인 교육자입니다. 참고) 2021년 전교원 구글공인교육자 자격 응시예정

 

Q. 현 디지털 교육 환경 트렌드 공유 및 견해

 

A: 작년 4월부터 구글 미트(Google Meet)라는 화상 회의 솔루션을 통해 쌍방향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격 수업을 위해서는 안전한 디지털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필요합니다.

교사 입장에서는 수업 자료를 띄우는 모니터와 아이들을 볼 수 있는 모니터가 동시에 필요하게 되면서 듀얼 모니터가 필요성이 커졌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정규 교과 활동 외에 많은 일들을 디지털 디바이스로 작업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토론대회, 온라인 봉사활동 등 많은 활동들을 디지털 디바이스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봉사활동 중 선플 달기 운동으로 저희 논산대건고등학교 학생들은 2020년에 약 18,000개 정도의 선플을 달며 전국 모든 학교 중 가장 많은 선플을 작성하였으며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밖에 학교 공간을 구성하는데 직접 참여해볼 수 있는 공간혁신 사용자 참여 수업, 숙제, 가정통신문, 입학식, 졸업식, 축제, 설명회, 캠프 등 교과활동 외의 모든 창의체험 활동에 온라인을 접목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방송부 모집, 반장 선거 홍보 영상을 디지털 디바이스로 촬영하고 편집하는데도 매우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에 맞는 완벽한 디지털 기기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러한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코로나 상황이 되면서 학교의 모든 활동을 온라인화 하기 위해 논산대건고등학교는 영상실 등 온라인 촬영에 필요한 환경을 조성하였고, 작년부터 롬북을 이용한 스마트한 수업을 진행하며 원격 교육을 전면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런 흐름 속에서 교사는 이제는 단순히 교육자이기 보다는 퍼실리테이터(Facilitator)로서 학생이 원하는 목표에 접근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습니다.

, 구글 미트 등을 통해서 강의할 때 이러한 갑작스러운 변화에도 학생들은 적응을 매우 빠르게 하고, 원격 수업이 원활하게 진행이 되는 것을 보면서 이러한 상황에 맞는 디지털 교육 환경이 빠르게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Q. 학교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랩탑/데스크탑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A: 크롬북의 성능은 브랜드나 모델에 따라 차이가 크지 않고 비교적 평준화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브랜드의 크롬북 조사하였을 때 스펙은 거의 비슷하여 그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습니다.

이에 크롬북의 성능과 서비스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신뢰가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디지털 기기는 학생들이 늘 휴대하고 다니기 때문에 파손, 고장 위험에 노출되어 있어 기기의 내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산대건고등학교에서는 BYOD(Bring Your Own Device) - 1 1디바이스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노트북, 태블릿PC, 스마트폰 같은 단말기를 학교 측에서 지원하여 공동이 사용하기 보다는 개인이 소유하여 활용하는 것이 학생 입장에서 시간과 공간에 구애를 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 절감과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인 모델이 필요합니다.

 

 

 

Q. 귀하의 학교는 기존에 ASUS(에이수스)가 아닌 다른 회사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A: 네

 

Q. '네'라고 대답하셨다면, ASUS가 아닌 제품을 사용하였을 시에 어떤 어려움을 겪으셨습니까?

 

A: 작년까지 삼성의 크롬북을 사용해왔으나 초창기 모델이다 보니 성능면에서 불편함을 많이 겪었습니다.

또한, 크롬북 관리프로그램(CEU) 을 등록하는 과정이 매끄럽지 못해 교육용 디바이스로서의 기능을 구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습니다.

온라인 수업 수요가 높아진 시점에서 구글 미트와 다른 앱을 동시에 이용 시 버벅거림과 오류가 많아 학생들이 불편함을 겪었는데 일부 제품을 ASUS의 크롬북으로 대체하여 사용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비교가 되었습니다.

그러면서 ASUS의 제품에 점점 만족을 느끼고 올해부터 ASUS 제품으로 전면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Q. 귀하의 학교는 학업에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ASUS의 어떤 제품을 사용하였습니까?

 

A: 논산대건고등학교 학생들이 사용하는 ASUS의 크롬북은 C214C433 2가지 모델입니다.

실제로 학생들은 이 크롬북을 단순 학업 활동에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ASUS의 크롬북은 여러 앱을 동시 사용 시 퍼포먼스가 좋다고 느껴졌으며, 터치 스크린과 펜 등이 지원되는 모델에 특히 학생들의 반응이 좋았습니다.

ASUS의 크롬북은 좋은 가격에 좋은 성능을 충족하고 있기에 학교에서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Q. ASUS의 고객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A: 매우만족합니다.

ASUS의 서비스는 전문적이고 대응이 빨라 만족감이 높습니다.

특히나 직통 서비스 센터 번호를 운영하고 있어서, 사용 중에 불편함이 생길 때 보다 빠르고 편하게 크롬북 AS 담당 직원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큰 과실이 아닌 대부분의 건은 무상으로 AS가 가능하며, ASUS 코리아에서 정책적으로 고장 발생 시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기기를 무상교체 해주는 서비스는 매우 유용합니다.

 

Q. ASUS 제품에 대한 고객의 추가 코멘트가 있다면 기입해주세요

 

A: 현재는 코로나 상황과 교육 정책적 요인으로 디지털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스마트 교육 환경 구축이 작년 교육부 미래사업 중 하나가 되면서 많은 학교들이 디지털화되고 있습니다.

희 논산대건고등학교는 2018년부터 학교에 무선망을 구축하고, 모든 교실을 컴퓨터실화 했습니다.

이에 성능 좋은 크롬북에 대한 필요성이 커졌는데, ASUS에서 저희 학생들이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크롬북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해주어 부담없이 교육 활동을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상호 많은 지원을 요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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